도로교통법과 범칙금,과태료

차로 변경 중 사고, 과실 비율의 진실 깜빡이만 켰다고 끝? 책임은 누구?

kodoooo 2025. 4. 20. 13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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차로 변경 사고

 

운전 중 차로를 변경하다 접촉사고가 나면, 대부분의 운전자는 "깜빡이 켰으니까 나는 책임 없어!"라고 생각합니다.
하지만 실제 과실 비율은 그렇게 간단하지 않습니다. 차로변경 접촉사고시 과실 비율이 우리가 생각하는 것 보다는 

생각보다 까다롭고 복잡하다는 것 알고 계신가요?!

 

이번 포스트에서는 차로 변경 중 사고의 과실 판단 기준과, 실제 적용되는 사례들에 대해 쉽고 정확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!


✅ 1. 깜빡이만 켰다고 해서 면책? NO!

 

방향지시등(깜빡이)은 진로 변경의 의사를 알리는 수단일 뿐, 그 자체가 "면책의 조건"은 아닙니다.

 

🚫 깜빡이를 켰다고 해서 무조건 양보받을 권리가 생기는 건 아니라는 사실!

 

👉 차로 변경은 기존 차로 차량의 주행을 방해하지 않아야 하고, 안전하게 변경 가능할 때만 허용됩니다.


✅ 2. 차로 변경 중 사고, 일반적 과실 비율은?

 

기본적으로 차로를 변경한 차량에 더 큰 과실이 인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
 

예시 과실 비율:

  • 차로 변경 차량 vs 직진 차량 → 80:20
  • 급차로 변경 + 상대방 회피 불가 → 90:10
  • 양쪽 모두 동시에 변경 → 50:50 가능성 있음

📌 단, 사고 상황에 따라 과실 비율은 충분히 달라질 수 있어요.


✅ 3. 과실을 줄이려면 어떤 점을 신경 써야 할까?

 

✔️ 방향지시등은 3초 이상 미리 켜기
✔️ 충분한 공간 확보 후 변경 시도
✔️ 변경 중 차량 접근 여부 백미러·사이드미러 확인
✔️ 급하게 차선 변경하지 않기, 방어운전 습관 들이기

 

✅ 무엇보다 중요한 건 내 차가 '끼어들기'처럼 보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!


자동차 접촉 사고

 

✅ 4. 상대방이 속도를 줄이지 않았을 경우는?

 

상대 차량이 내가 차선 변경 중인데도 속도를 줄이지 않고 그대로 돌진했다면?

 

👉 이 경우엔 상대방에게도 일부 과실이 인정될 수 있어요.

 

하지만 이 또한 블랙박스 영상이나 주변 정황이 명확해야 가능하죠.

 

🚨 "나는 깜빡이 켰고, 상대는 피하지 않았으니 100% 상대 과실!"

→ 이런 논리는 대부분 인정되지 않습니다.


✅ 5. 보험사 과실 비율만 믿어도 될까?

보험사에서 안내하는 과실 비율은 기본 판례와 기준표에 따른 초기 제안일 뿐입니다.

 

👉 실제 분쟁 발생 시, 법원 판결이나 중재위 판단으로 뒤집히는 경우도 종종 있어요.

 

💡 억울하다면?
• 분쟁조정 신청
• 블랙박스 제출
• 교통사고 감정서 활용 도 가능!


🟢 핵심 요약

• 🔹 깜빡이 켰다고 해서 책임이 사라지진 않음
• 🔹 차로 변경 중 사고는 보통 변경한 차량 과실이 더 큼
• 🔹 상대가 속도를 줄이지 않아도 과실은 나눠질 수 있음
• 🔹 방어운전, 충분한 예고, 안전거리 확보 필수
• 🔹 과실 비율은 정해진 게 아님, 분쟁 조정도 가능


운전 중 ‘깜빡이 켜고 들어갔는데 왜 내 과실이야?’라는 말, 이제는 더 이상 통하지 않습니다.
차선 변경은 항상 더 조심해야 하는 고위험 상황이라는 인식이 필요합니다. 

방향지시등은 예고일 뿐, 상대 차량에 방해가 없도록 변경하는 것까지가 운전자의 의무! 

하지만 양보와 안전운전으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이겠죠?!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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